조직을 이끄는 사람이 되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 어렵습니다. 말 한마디가 중요한 위치인데, 가볍게 이야기하게 되면 오히려 일이 더 커지죠. 하지만 리더로서 실수를 겪으면서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조직을 더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강하다는 증거입니다. 직원들도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실수로부터 성장하고 회사와 부서조직을 강하게 할 다섯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소유권을 가져라.
리더로서 조직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책임져야합니다. 문제와 해결책을 다 가져야합니다. 변명을 하지 마세요. 실수가 리더로서의 신임을 잃게 하지는 않습니다.
실수한 직원에게도 마찬가지로 대해주세요. 존중자고 지지해주어 비난이 없이 실수를 인정하는 문화들 만들 수 있습니다.
2. 진실히 행동하라.
사과를 할 때 미리 녹음되거나 판에 박힌 말을 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자신이 하는 진실로 말을 믿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얻으려면 단순하고 간명하게 하세요.
대본을 읽는 것은 잠재적 영향력을 줄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행동하세요. 말과 이를 전하는 방법 모두에서 정직하세요.
3. 배운 것을 보여주세요.
훌륭한 사과는 어떤 일이 생겼고 왜 그런지 설명합니다. 왜 실수하는 결정을 하게되었는지 로직을 설명하세요. 그리고는 왜 제대로 되지 않았는지 당신이 배운 것을 말하세요. 배운 것을 말할게 없으면 아직 사과할 준비가 안된겁니다. 능력을 부여받은 느낌이 있어야합니다. 안그러면 개선점과 기회와 희망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주지 못합니다.
4. 미래를 주도하는 변화를 만드세요.
말은 가볍습니다. 사람들은 실제 행동과 앞으로 일어날 일을 지켜볼 겁니다. 변화의 계획을 세웠다면 이를 위해 이미 실행하고 있는 것을 말하세요.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5. 높은 톤으로 마무리하세요.
실수에 대해 말할 때, 피해입은 사람들에 대해 말하세요. 사회적으로 피해를 입힌 큰 사고이든, 회사 내부에서 실패한 과제에 참여했던 사람이든지요. 누구든 피해를 입었으면 동정심을 보이세요.
하지만 언제나 자신이 무엇을 배웠고, 이 경험을 어떻게 성장할 기회로 사용할지로 돌아오세요. 모든 경우에서 희망의 메시지로 끝나야 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