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상 위기를 맞으면 무섭고 화나고 당황스럽게 마련입니다. 이를 조용하고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으면 따르는 종업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그냥 억누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강한 리더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찰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대처합니다.
이렇게 대처하기 위해 위기의 순간에 실행할 3가지 구체적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1. 외부인처럼 문제를 보세요.
감정을 조절하는 최고의 방법은 문제를 멀리서 보는 겁니다. 리더는 문제의 중심에 서있게 됩니다. 따라서 거리를 두어야 사고력을 발휘하기 용이해집니다.
2. 과거에 극복했던 장애물을 기억해보세요.
사업을 하게되면 필연적으로 심각한 결과물로 인한 위기를 맞게 됩니다. 이러면 감당하기 힘든 불안을 겪게 됩니다. 과거에 자신이 극복했던 위기들을 다시 기억함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을 향해 이번에도 이길 수 있다고 말하는 거죠.
3. 실행하세요.
위기의 순간에 자신이 변화시킬 수 없는 일에 머무르는 것은 소용 없습니다. 불안만 증폭시킬 뿐이죠.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여 그 일을 시작하세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지 의문스럽더라도 뭔가를 실행하세요. 문제 중에서 조정이 가능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즉시 실행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내세요. 다른 이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 같은 작은 행동도 자신을 불안에서 구해내어 줍니다. 생산적인 모습으로 바꾸어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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