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고있는 브루클린소장 이집트보물전 입니다.
내관(가우세셰누)內棺
테베(룩소르) 기원전700~650년 제3중간기~후기왕조시대 제25왕조~제26왕조
아마천 석고.안료. 165.7x41.9x29.2cm
이번전시에 대표전시품인 이 전시품은 여자의모습을 하고있는 목관입니다 .
이 관이 꽤 중요한 미이라관 이라 상세히 포스팅올립니다.
사진찍기도 더럽지만 여러번나눠 찍어 올리는 겁니다. 전체로 한번에 찍어올리면 중요한 그림들이 아주 적게 나와서 나눠 촬영한거 올리는겁니다.
하단에 있는그림들이 앙크(생명) 제드기둥 (안정성) 와스(힘과권위) 입니다
매의 모습의 호루스가 있습니다 찿아보세요
네명의 호루스아들 (카노푸스단지에 주인공)이 있습니다 금방 찾겠죠?
숫양이 있으며 지혜의 신인 토트를 상징하는 따오기도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고있는 브루클린소장 이집트보물전
관(테티)
테베(룩소르) 기원전1339~1307년경 신왕국시대 제18왕조 나무의채색
관: 34.5x66.5x212.1cm 58.1kg 관덮개:50.5x66.5x212.1cm 54.4kg
이 관의 주인공은 위대한장소(Great Place)의 시종인 테티입니다 거대한장소의시종이란 말은 데이르 엘메디나에 살면서 왕가의계곡 무덤을 단장했던 장인들이 사용했다.
당시 중산층에 속했던 장인들이 이런 고급스런 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대략 1년치 급여에 버금가는 비싼 비용을 지불했을 것이다.
사람의 모습으로 만든 관의 가슴부분에는 양끝에 매에 머리가 있는 둥근장식이그려져있고 그 아래에는 날개를 활짝 핀 대머리독수리가 표현되 있다. 그리고 온몸이 검은색으로 표현된 자칼이 무덤을 지키는 수호신처럼 앉아 있습니다.
관(파세바카이엔이페트)棺
테베(룩소르) 기원전1075~945경 제3중간기 제21왕조 나무에회칠후 채색
94x76.8x211.8cm 130.2kg 관덮개:53.3kg 관:76.9kg
제 21왕조에 들어서면 무덤벽을 화려하게 장식했던 그림들이 관으로 옮겨 그려지게 됩니다. 이 관의 주인공인 파세바카이엔이페트의 외관에는다양한 신들과 그들을 숭배하는 죽은이의 모습이 그려져있습니다. 죽은이는 오시리스(Osiris)로 묘사되어 그가 내세에 만나게 될 많은 신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관은 일부가 손상되었지만 이 부분으로 장인들이 나무판을 고정시킨 방법을 알 수 있었으며, 장인들은 목관의 형태를 먼저만들고 그위에 석고를 바른후 채색하여 표면을 매끄럽게만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파세바카이엔이페트)棺에 화려하게그려진 그림들입니다
뭐 알아야 설명을하죠 ㅎㅎ 이걸 완벽하게 설명한다? 박사학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관(파세바카이엔이페트)棺
여러번 가니까 그래도 이렇게 자세히 볼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먼저번에 가니까 이게 안 보이더니 몇일 사이에 갑자기 나타난그림입니다 ㅎㅎ
개관 1달만에 관람객이 10萬名 돌파한 전시회 입니다. 속된말로 완전 대박
관(토티르데스)棺
사카라 기원전 768~545년 혹은기원전791~418년 후기왕조시대 제 26왕조추정 나무에채색
고대 이집트어로 미라는 사흐(sab)라고 불린다. 이단어는 고귀함 또는 위엄과 같은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이 미라의 주인공인 토티르데스는 관의 형태로 보아 제 26왕조에 살았던 사람으로 추정되며 이관에는 토티르데스 가사후세계에서 이루고 싶은 소망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
고대 이집트어로 미라는 사흐(sab)라고 불리우며 이 단어는 고귀함 또는 위엄과 같은 의미도가지고 있습니다. 미라는 영원한삶과도 연관되어서 실제로 이집트 신앙에서 미라로 제작된 신체는 영혼이 머무는 장소가 됩니다. 이 미라의 주인공인 토티르데스는 관의 형태로보아 제 26왕조에 살았던사람으로 추정됩니다.
이 관에는 토티르데스가 사후세계에서 이루고 싶은 소망들이 그려져있는데 관뚜껑 중간에는 심장의무게를 재는심판을 무사히통과하여 신들앞에 서있는 자신의 모습이 표현되어 있으며 그리고 그 아래에는 여신 이시스(Isis)와 네프티스(Nephthys)가 오시리스에게 하듯 미라가 된 토티르데스에게 애도를 표하고 있고 새에 모습을한 토티르데스의바가 그의위를맴돌고 있습니다. 아마천/미라 40.6x26x154.9cm
관덮개:60x50.8x177.8cm 관 55.9x18.5x175.3cm
조각상머리
기원전1759~1675년경 중왕국시대 제 18왕조 화강암13.7x10.5x9.8cm
상류층에서 애용하던 값비싼 재료인 검은색화강암으로 만든 두상입니다. 중왕국시대에 살았던 이 인물은 단순한 머리모양을 하고 있어 화려한 가발을 쓴 귀족조각상과는 대조적입니다.
화장품용기
레온토폴리스(텔엘무크담) 기원전525~404년 후기왕조시대 제27왕조 설화석고 10.2x12.1x 5.1cm
앞발로 기둥을 잡고 있는 사자를 형상화한 화장용기로 겉면 곳곳에 움푹파인 부분은 원래보석이 박혀있던 것으로 보이며, 동물조각상에 보석을 박아넣는 양식은 후기왕조시대에 이집트를 다스리던 페르시아제국의 전통을 따른 것입니다.
화장용 팔레트
게벨리온 기원전3500~3100년경 선왕조시대 나카다2기~나카다3기 정판암 혹은 편암
12.9x1.0x29.5cm
악기(시스트룸) 기원전664~525년후기왕조시대 제26왕조 파이앙스에유약20.5x4.9x3.2cm
시스트룸은 방울처럼 흔들면 소리가 나는 악기이며 사제가 의식을 행할때 주로 사용되었고, 이 시스트룸은 파이앙스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실제의식에 사용된 것이 아니라 내세에서 사용하기 위해 무덤에 껴묻거리로 넣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장식이있는항아리
아울라드 엘세이크알리 기원후1세기경 로마시대 파이앙스에유약 18.4x14x14cm
이 항아리는다섯단으로 나누어 각단마다 부조로 여러문양을장식하였습니다. 첫번째단인 목부분에는 날개를 활짝편 물새들이 표현되어 있고, 어깨부분에 두번째단에는 꽃무늬로보이는 장식적인 문양이 반복적으로 새겨졌고, 그아랫단에는 과일과 여러식물들 그리고 역동적으로움직이는 물고기들이 표현되여있으며, 네번째단에는 그리핀과 몸집이큰 동물들이 열을지어서있고, 맨아랫단에는 연꽃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고대의 유약은 노란색과 녹색에서부터 밝은녹색 청록색까지 색의범위가 다양하며 그리고 항아리에서 짙은색은 녹색유약을 여러번 겹발라 만든색입니다
장례용토기 테베(룩소르) 기원전1479~1279년경 신왕국시대 제18왕조~제19왕조
토기에체색 21x11.2cm
돌로 만든 그릇은 만들기가 어려워 값이 비싼 물건이었다. 아몬(Amon)의 사제인 네파르헤르(Neferher)는 돌로 만든 그릇을가지고싶었지만 경제적 여건이 안되어 토기 겉면에 채색하여 화강암으로 만든 것처럼 보이게 한 것입니다.
무덤으로 향하는장례행렬
피라미드모양에 새김돌(피라미디온)
기원전1185~718년경 신왕국시대 ~제3중간기 제20왕조~제22왕조 석회석 21.8x20.5x13cm
피라미드 모양에 새김돌 안쪽 면에 두루 새겨진 돋을세김은 이집트신앙의 단면을 잘보여줍니다. 이 새김돌에서 죽은이는 오시리스와 뒷면에 세겨진 레와 같은 사후세계와 관련된 주요 신들을 향해 경배하는모습을 하고 있고 옆면에는 무덤밖을 여행하는 바가 재생을 상징하는 제드기둥(DJED pillar)에 올라서있고 반대쪽에는 호루스와 토트(Thoth)가 죽은이에 미라에 정화의식을 행하는모습이 새겨져있습니다.
미라붕대
기원전332년~기원후1세기 프톨레마이오스시대~로마시대 아마천에잉크8.5x44cm
이 붕대에 적혀 있는 것은 사자의서 145장과 146장의 내용입니다. 여기에는 갈대밭(Field of Reeds)에 있는 오시리스의 집으로 들어가는 21개의 문들이 묘사되어있으며 각 문에는 이를지키는 신과 문지기들이 있는데 이집트사람들은 이 신들의 이름과 인상착의를 알아야만 사후세계로 확실하게 들어갈 수 있다고 밑었습니다.
미라붕대
기원전332년~기원후1세기 프톨레마이오스시대~로마시대 아마천에잉크 6.7x0.4x51cm
이 그림은 봉헌탁자 앞에 앉아서 세명의 신을 향하여 오른손을 내밀고 왼손은 자신의 심장위에 올려 경배를표하고 있는 웬네페르(Wen-nefer)를 묘사하고있습니다.
땃쥐미라(Shrew Mummy)
사카라 기원전664~332년 후기왕조시대 제26왕조~제31왕조 아마천 땃쥐 12.1x8.9x49.8cm
이 동물미라는 형태는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컴퓨터 단층촬영과 엑스선 촬영결과 안에 땃쥐가 들어있음을 알 수있었다.
세네트게임하는곳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아이들 엄청많아요. 게임하는 컴퓨터가 10대 있는데 항상 아이들 차지
가시는방법 입니다
4호선 / 이촌역 2번출구 방향 "박물관 나들길" 박물관 서문
이촌역 2번출구 박물관 서문
엘리베이터 이용안내 : 이촌역 1번출구, 이촌역 2번출구 방향 "박물관 나들길"에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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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덕소-용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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