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8-20

벤쳐캐피탈로부터 투자유치에 실패하는 이유

투자유치를 위해서는 아이디어와 상품 외에 다른 것이 필요합니다. 내용 외에 스타일도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이는 쉽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발표할때 실패하는 경우를 알아보았습니다.

1. 배경 이야기에 주로 머문다.
학교와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발표시간의 절반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창업자가 지금 무엇을 하고 미래 계획이 무엇인지가 궁금하죠. 왜 이 일을 시작했는지 설명해야겠지만 짧게 하세요.

2. 발표할 때 질문을 받지 않는다.
투자자는 질문거리가 많습니다. 위험과 잠재력을 비교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투자자기 질문하면 자신의 발표로 돌아가려 하지말고 질문에 완벽하게 답변해야합니다. 투자를 받으면 그들과 오랫동안 협력해야합니다. 방어적이라는 인상을 주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업 아이템이 얼마나 위대한지 지나치게 강조한다.
자신들의 상품은 마케팅 비용 없이도 인기를 끌 수 있다거나, 수립된 재무계획이 극도로 보수적이라는 식의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이런 말은 의미 없습니다. 사실에 바탕을 두고 서술적 묘사에 집중하세요.

4. 데모 제품이 작동을 안한다.
데모 제품을 준비했다면 반드시 작동해야 합니다. 아주 결정적인 문제입니다. 기술적 일시 장애는 발표자가 프로페셔널 하지 않다는 의미와 함께 투자자들의 시간을 버렸다는 인식을 줍니다. 강력한 제품 데모는 모든 잠재적 특징을 보여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투자가가 가장 중요한 기능을 보면서 개발자가 왜 그런 방법으로 제품을 만들었는지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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