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06

공공 충전 포트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이 탈취되는 '주스 재킹'은 정말 일어날 수 있을까?


주스재킹은 카페나 열차 내 등에 있는 공공 충전 포트에 악의적인 인물이 설치하여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충전 포트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통해 해킹을 시도하는 수법을 말합니다. 종종 미국 연방수사국(FBI)이나 연방통신위원회(FCC)가 경고를 하면서 화제가 되는 주스 재킹인데, 정말 주스재킹이 실행될 우려가 있는지, 아니면 주스 재킹은 도시 전설에 불과한지 외신 Vox가 정리하고 있습니다.

Is it safe to charge my phone at a public charging station? - - Vox
https://www.vox.com/technology/2023/9/1/23850809/public-phone-charging-station-juice-jacking-airport-battery-fbi


외출한 곳에서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의 충전이 끊어질 것 같아 카페나 패스트푸드점의 충전 포트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충전 포트에 조작을 함으로써 케이블을 통해 디바이스를 해킹하고 데이터가 도난당하거나 악성코드를 주입받을 위험성이 있다고 FBI나 FCC는 거듭 경고하고 있습니다.

공공 충전 포트를 악용한 장치에 대한 공격은 주스 재킹이라고 불리지만 실제로 주스 재킹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Vox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스 재킹이 발생한 사례는 개념 실증 시연 이외에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주스 재킹이 최초로 제창된 것은 2011년에 개최된 사이버 보안 컨퍼런스 DEFCON에서였습니다. 보안전문가 브라이언 마커스와 로버트 롤리는 USB 충전이 잠재적 취약성임을 실증하기 위해 DEFCON 행사장에 충전소를 설치하고 참가자들이 기기 충전을 시작하는 인원을 조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데프콘 참가자는 대부분 경험이 풍부한 해커나 사이버 보안 전문가임에도 360명 이상이 무경계로 디바이스 충전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커스씨는 Vox와의 인터뷰에서 전 세계 수백 명의 톱 프로페셔널이 속았다는 것을 고려하면 평균적인 일반인들은 더욱 쉽게 속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주스재킹은 1개의 USB 포트로 충전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한 공격입니다. 그러나 2011년 시점에서는 많은 디바이스에서 케이블 접속과 동시에 충전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되어 있었지만, 기사 작성 시점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디바이스는 케이블 접속 시 데이터 교환을 허용할지 여부를 사용자에게 묻습니다. 그 때문에, 설사 악의가 있는 인물이 공중의 USB 충전 포트에 세공을 했다고 해도, 유저측이 허가하지 않으면 케이블 경유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없습니다.

DEFCON에서 진행된 시연 이후 종종 주스 재킹 경고가 화제가 되기 때문에 개중에는 주스 재킹이 실제로 일어난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2023년 FBI가 경고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많은 지방자치단체와 언론은 이 경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였습니다.

경고를 낸 미시간주 법무장관 사무소 대변인은 Vox와의 인터뷰에서 이곳 미시간주에서는 주스 재킹에 대한 보고를 받지 않았지만 피해자들은 자신의 전화가 어떤 경로로 침해됐는지 모를 뿐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FBI 덴버 지국 홍보담당자인 다나 플럼포프 씨는 FBI의 경고는 여행 중 미국 국민이 안전하고 근면하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디바이스의 배터리 보유도 이전에 비해 현격히 향상되고 있으며, 모바일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도 증가했기 때문에 주스 재킹이 현실적인 위협이 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Vox는 보도했습니다. 그런데도 마커스씨는, 언뜻 보면 보통의 충전 스테이션을 인적이 많은 장소에 설치해 피해자가 케이블로 자신의 디바이스를 접속하기를 기다리는 주스 재킹은, 여전히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라고 주장입니다. 마커스 씨는 Vox에게 개인적으로는 공항 충전 포트가 특히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Vox는 주스 재킹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지만 앞으로도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며 주스 재킹을 경계하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보내고 있습니다.

·충전 스테이션을 사용하지 말 것.
·만일 배터리가 소진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외부 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것.
·어떻게든 공중 장소에서 디바이스를 충전하고 싶은 경우, USB 포트가 아닌 전기 콘센트에서 충전할 것.
·USB 케이블에 세공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충전 시에는 신뢰할 수 있는 자신의 USB 케이블을 사용할 것.
충전 시에는 케이블 경유 데이터 전송을 기술적으로 종료하는 'USB 케이블용 콘돔(USB 데이터 블로커)'을 사용할 것.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