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01

워렌 버핏, 자동차산업에 대한 생각은요?

질문: 워렌 버핏, 자동차산업에 대한 생각은요?

답변: GM의 대표인 Rick Waggoner와 포드의 대표인 Bill Ford은 모두 전임자로 부터 회사를 받았는데 아무도 어려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 한 일에 대한 영향을 받는게 아니라 과거의 비용구조와 수십년전 계약 때문에 오늘날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습니다.

워렌 버핏, 자동차산업에 대한 생각은요?

워렌 버핏, 자동차산업에 대한 생각은요?


GM과 포드는 강철을 사기위해 높은 비용의 장기계약을 맺은적이 없지만, 연금과 직원 건강보험으로 그같은것을 해버렸습니다. 그 결과는 경쟁사대비 높은 비용구조를 갖게되어 공정하지 못한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GM은 과거 50%의 시장점유율을 가졌으나 지금은 25%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50%점유율을 회복하더라도 상황은 좋지가 않을겁니다.

제가 GM의 CEO가 되도 무엇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마치 이전에 Bill Buckley가 말하길, 그가 뉴욕 시장선거에서 1965년도에 이겼더라면 어땠을지에 대해 말하길, '만일 내가 이겼다면 일단 재검표부터 해보겠다'라고 한게 생각나네요.(농담) 그것이 이제가 GM에서 할일입니다.

UAW가 말하길, "우리는 계약이 있고 거래가 있다"라고 하는데, GM은 900억불 연금과 200억불 건강보험을 가졌는데 시가총액은 140억불입니다. 이것은 지속가능하지 않고, 무언가가 포기해야 할겁니다.

만일 회사가 자동차 대당 강철비용을 2천불씩 더 내야하면, 모두가 문제가 있다고 알고 단기에 해결책을 만들어내겠지만 지금 그렇지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중 하나는 지난 경영진이 해놓은 결과가 회계에 반영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1960년대에 회사는 연금비용을 계상하지 않아도 외었고, 90년대가 될때까지 건강보험비용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비용은 아주 실질적입니다.

찰리: 버핏이 말한것은 매우 낙관적인 예상으로 보입니다. 전체 영향이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고 문제가 크지 않은게 아니죠. 그것은 마치 누군가 42층에서 뛰어내린것과 같습니다. 20층쯤 왔을때 당신은 아직 괜찮겠지만, 그게 당신에게 문제가 없는게 아니죠.(농담)

만약 제가 미국의 대통령이거나 미시건의 주지사, 또는 GM의 CEO라면 기다리지 않을겁니다. 즉시 문제제기를 하고 대응할텐데, 그 누구도 당신을 구하러 와주지 못할것이기 때문이죠.


출처: 2005년 버크셔 연례회의 Tilson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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